우리는
당신의 용감한 도전을
언제나 응원합니다!
소방 합격수기
[2019 부산 필기합격] 뇌에 착 감기는 설명으로 쉽게 이해시켜주시는 정태성 교수님 김*준
합격구분 필기합격
추천교수님 정태성 교수님

 

"뇌에 착 감기는 설명으로

쉽게 이해시켜주시는 정태성 교수님"

 

 2019 상반기 소방직 합격생 김*준님 

 


 

 

 

1. 수험정보

 시험

상반기소방직

필기점수

영어

100점

 직렬

공채

한국사

100점

 수험기간

6개월

국어

95점

 응시횟수

초시

소방학개론

90점

소방관계법규

75점


 

 

2. 간단한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부산에서 사회복무중인 25살 학생입니다.

 

 

 

3. 모두의소방 교수님 중 추천하고자 하는 교수님과 그 이유

정태성 교수님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김*준 교수님, 조*훈 교수님 등 고민을 많이 했지만 정태성 교수님을 선택했던 이유는 젊어서(?)였던게 크게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좀 더 교감도 잘되고 최신 트렌드를 잘 알고 계실 것 같은 느낌이었달까요. 다른 소시생 분들이 써주신 글에서도 최신 기출을 잘 짚어주신다는 내용을 봤었습니다. 아 그리고 강의를 할 때마다 전시간에 했던 내용을 복습을 해주신다길래 그것도 마음에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마 현강에서만 진행하신걸로..(저는 인강으로 들었습니다.) 그래도 강의 진행하시면서 똑 같은 내용도 몇번이고 반복해서 설명해주시고 설명도 뇌에 착 감기게 설명을 잘해주셔서 3배속으로 듣는데도 이해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었습니다.

 

 

 

4. 과목별 공부 방법

[영어]

중,고등학교 때 공부를 많이 했었습니다. 김*환 동형 모의고사를 풀어보고 이외에 다른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한국사]

가장 어려웠던 부분 중에 하나가 삼국시대 왕들의 업적과 시기였는데 이 부분은 도끼한국사 김종우 교수님의 인물사 특강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인물사특강 만으로도 암기법이 벅차다고 느꼈기에 그 이후 강의는 수강하지 않았습니다. 수능 때 한국사를 보았던 터라 다시 감만 살리자는 느낌으로 전한길 4.0을 풀었습니다.

 

[국어]

문학과 비문학은 어느정도 자신있었기 때문에 문법만 잡으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선*국어 마무리로 문법을 비롯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했고 선재국어 어플로 매일 어휘와 사자성어를 버스에서 지하철에서 자기 전에 공부했습니다. 태*동형모의고사를 풀어봤던 것이 예방주사 효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자만심에 빠져 있던 저를 처참할 정도로 무너뜨려 주었고 쉽게 볼게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태*동형모의고사는 10회분량을 다 풀때까지 80점을 거의 못넘긴 것 같습니다. 실제 시험은 이보다 훨씬 쉽게 나와서 마음 편하게 풀 수 있었습니다.

 

[소방학개론]

처음 접하는 과목이었기 때문에 우선 내용파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본강의를 한번 돌렸습니다. 강의를 하나 들을 때마다 복습을 하였고 자기 전에 복습, 다음날 강의를 듣기전에 한번 더 복습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한번을 듣고 한번을 더 돌렸습니다. 두번 돌리고나니 1월쯤이었던 것 같습니다. 교수님께 심화강의를 들어야할지 문제풀이를 할지 여쭤봤더니 바로 문제풀이로 가라고 하셨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느낀 점은 기본강의와 책만 계속 보는 것만으로는 모든 내용을 머릿속에 넣을 수도 없을뿐더러 효율성도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문제를 풀어봐야 확실히 내 머릿속에 들어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명확하게 구분이 됩니다. 그렇게 문제풀이 6회를 다하고 교재와 문제를 보면서 계속해서 까먹거나 헷갈리는 내용을 a4용지에 따로 일일이 적어가며 정리를 했습니다. 이 과정도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제가 요약한 것만 계속 보다보니 처음과 같은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시험 일주일전 부랴부랴 김*준 교수님 모의고사를 사서 풀었습니다. 이것이 신의 한수였다고 생각합니다. 개념 확인이든 마무리든 문제풀이가 정말 중요하다는걸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소방관계법규]

전체적인 공부방법은 개론과 동일했습니다. 다만 법규 공부를 먼저 시작했고 분량도 개론보다는 적었기 때문에 1회독 이후 스프링노트에 처음부터 끝까지 중요한 내용들을 옮겨 적으며 정리를 하였습니다. 돌이켜보니 이 과정은 장,단점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복습이 가능하고 단권화를 해놓았다는 심리적 안정감이 있었지만 계속 보다보니 눈이 익숙해져서 효율적인 공부가 어려웠습니다. 법규도 개론과 마찬가지로 문제풀이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비슷한 부분, 헷갈리는 내용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들은 따로 정리를 해서 보는 것이 필요할 듯합니다(위원회 위원수, 명령권자 등).


 

 

5. 자신만의 슬럼프 극복법

친한친구에게 징징대거나 산책을 하면 기분이 좀 나아졌습니다. 좋아하는 노래도 가끔씩 들어주면 기분전환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가 지금 합격하면 내년에 합격하는 것에 비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을 계속 상기시키기도 했습니다. 월급으로만 따져도 이천만원이 넘어가니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는 2천만원짜리 공부다’라는 식으로 동기부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합격했을 때 기뻐해주실 부모님과 친지들 생각을 했습니다.

 

 

 

6. 나만의 합격 비결

두 단어로 정리하자면 ‘절실함’과 ‘자신감’입니다. 저는 6개월동안 낮에는 근무를 하고 밤에만 공부를 했기 때문에 공부시간이 충분치 않았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할 때는 스마트폰을 꺼두고 정말 공부에만 집중했습니다. 주말에는 아침부터 밤까지 도서관에서 살았습니다. 근무 중에도 짬짬이 시간을 내어 그 시간에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공부를 했습니다(사자성어나 어휘처럼 약간의 집중력으로도 공부가 되는). 절실하게 마음을 먹으니 어떻게든 시간을 만들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준비를 시작할 때는 방 안 화이트보드에 ‘2019 소방공채 최종합격자 김민준’이라고 커다랗게 써 놓았습니다. 주변에도 ‘시험을 준비중이고 이번에 바로 붙을거다, 한번만에 붙는다’고 얘기했고, ‘이미 합격했다 결과가 나중에 나올 뿐’이라는 되도않는 소리도 떠벌리고 다녔습니다. 그렇게 말하면서 스스로를 세뇌시키고 동시에 자신감도 불어넣었습니다. 생각보다 이런 말을 할 기회가 많아서 나름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시험 날짜가 다가오면서부터는 거울을 보면서 ‘합격 축하한다’고 되뇌었습니다. ‘그렇게까지 해야하냐’는 물음에는 ‘이렇게라도 해서 붙을 수 있다면 안할 이유가 없다’고 답하겠습니다.


 

 

7. 면접시험 준비방법

체력학원에서 만난 분들과 스터디를 할 예정입니다. 기출질문은 소방 커뮤니티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정보를 얻고 면접팁 등은 유튜브에서 참고하고 있습니다.


 

 

8. 수험생들에게 하고 싶은 한 마디

멋진 꿈을 꾸는 만큼 멋지게 공부하시고 멋지게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하면 결과는 따라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9. 그동안 열심히 공부한 필기흔적이 있는 교재 이미지


 

 

 

 

이 합격 수기를 읽으신 여러분들이 바로 다음 합격의 주인공입니다.

소방 초단기 합격을 위한 성적폭발은 모두소가 책임지겠습니다!

 


- 여러분의 합격을 응원하는 모두의소방 드림 -